• 최종편집 2024-04-17(수)
  • 전체메뉴보기
 

단체사진.jpg

 

교단 현안 논의 및 대안 제시하는 ‘열린대화마당’ 개최 예정
이주훈 목사,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에 필요한 사역 방향 강의

 

백석목회자협의회(총재 이주훈 목사, 이하 백목협)는 20일 경기도 용인시 열방교회(담임목사 장기철)에서 ‘백석목회자협의회 미래포럼 중앙위원 워크숍’을 가졌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한국교회가 나아갈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워크숍에서는 조기동 목사(공동대표)와 윤경수 목사(중앙위원)가 발제자로 나서 코로나 이후의 목회 상황에 대해 진단했고 정영근 목사(증경총회장)는 패널로 참여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교회를 세워가야 함을 역설했다.

 

이날 이주훈 목사는 강의를 통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교회가 어떻게 해야 회복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이 목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성도들이 어려움에 직면해 경제활동에 치중하다보니 신앙 생활을 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졌다. 그래서 새벽기도, 주일성수, 구역예배, 전도, 제자훈련 등을 전과 같이 할 수 없게 됐다”면서 “그렇기에 교회는 이 모든 것을 하나로 통합해 사역하는 융합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했다.

 

이 목사가 강조한 것은 ‘기도’와 ‘말씀 훈련’ 및 ‘전도’였다. 그는 “성도들을 ‘50일 특별기도’를 통해 기도훈련을 시키고 성경을 체계적으로 가르쳐 말씀대로 살아가는 제자로 세워야 한다”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총동원 전도’를 통해 태신자들을 교회로 인도하고 잘 양육하여 교회에 정착하게 해야 한다. 전도가 되지 않는 교회는 성장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이 목사는 “태신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새생명 축제’를 진행하고 결과를 점검한 후 피드백을 받아 계속해서 발전시켜가야 한다. 연간 목회 계획도 새생명 축제를 중심으로 세워야 한다”면서 “부흥성회를 개최해 성령의 역사하심을 경험하게 하며 체험적 신앙으로 영성을 회복시키는 것 역시 중요하다. 은혜를 체험한 성도는 매일 기도를 이어갈 수 있게 해 기도팀으로 세우며 이후 전도자가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양육해야 한다. 교회에 핵심 제자 10명만 있으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한국교회가 전도하고 성도를 제자로 만드는 사역을 펼쳐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백목협.jpg

 

이날 백목협 중앙위원들은 자유토론 시간을 통해 발전 방향도 논의했다. 그 결과 2022년 사역으로 8월 29일에 ‘제1회 컨퍼런스’를 개최하기로 했고 시대정신을 읽어내며 한국교회와 교단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열린대화마당’을 갖기로 했다. 정치적 이야기는 지양하기로 했으며 필요할 경우 총회가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호소문을 발표하기로 했다.

 

워크샵을 마무리하며 사무총장 김자종 목사는 “백목협은 코로나로 인해 타격 받은 한국교회가 회복되도록 더욱 지혜를 모을 것”이라며 “위기를 잘 극복한 사례도 공유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워크숍에 앞서 드린 예배는 김자종 목사(미래포럼 대표)의 인도로 시작됐고 이수재 목사(백목협 서기)의 기도에 이어 정병훈 목사(백목협 대표회장)이 ‘로마입니까? 데살로니가입니까?’라는 제하의 말씀을 전했으며 이후 △백목협 △백석학원 △총회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선 목사(증경총회장)는 권면을 통해 백목협의 발전을 기원했다.

 

백목협 및 백목협 미래포럼 조직은 다음과 같다. △백목협 총재 : 이주훈 목사, 이선 목사, 노문길 목사, 정영근 목사, 진동은 목사 △대표회장 : 정병훈 목사 △사무총장 : 김자종 목사 △서기 : 이수재 목사 △미래포럼 대표 : 김자종 목사 △미래포럼 공동대표 : 조기동 목사, 김동기 목사, 배영진 목사, 윤양표 목사 △미래포럼 중앙위원 : 고영철 목사, 김길호 목사, 김성관 목사, 김양신 목사, 권상일 목사, 김중열 목사, 고해현 목사, 김영수 목사, 김국현 목사, 김시년 목사, 나요한 목사, 배석찬 목사, 박광보 목사, 박재신 목사, 박정엽 목사, 박계환 목사, 송인규 목사, 서재은 목사, 심효택 목사, 유희수 목사, 이중무 목사, 이태제 목사, 이기쁨 목사, 이제동 목사, 윤경수 목사, 이동수 목사, 이상길 목사, 이덕심 목사, 이성호 목사, 장기철 목사, 정주갑 목사, 정영일 목사, 조경석 목사, 정성동 목사, 조석순 목사, 정동수 목사, 정진호 목사, 조요한 목사, 최드보라 목사, 한능선 목사, 황정선 목사, 허영란 목사

<송상원 기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백석목회자협의회 “시대정신 읽어내며 교단 나아갈 방향 제시할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