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 전체메뉴보기
 
인물/ 예장합동 화해조정위원장 김선규 목사(성현교회)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문제 해결해 하나님의 영광 드러낼 것”
교단 내부적으로 사태 수습하고, 한국교회 세우는 일에 앞장설 것 강조
 
김선규 목사(예장합동 화해조정위원장).jpg
 
"교회분쟁, 개인의 의를 드러내기 위해 교회의 공동체성 훼손해선 안돼"
하나님의 영광위해 썩어지는 한 알의 밀알 되려는 태도 가져야

분쟁커지기 전에 합리적인 해결책 제시해 사태 조기 수습할 방침
"한국교회가 십자가 정신으로 화해 실천하도록 마중물 역할 감당할 것"


요즘 한국기독교계에서 많은 다툼이 일어나고 있어 우려의 시선이 높아져 가고 있다. 특히 대형교회 분쟁의 경우 기독교계 내에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사회법정으로 사건을 끌고 가는 경우가 많아 교회의 권위가 떨어지고 있으며 사건이 사회에도 알려지면서 교회가 세인들에게 지탄을 받고 있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을 보며 기독교계 내에서는 자정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아울러 기독교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기독교계 내에서 해결하려는 풍토가 조성돼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이런 분위기와 발맞춰 최근 예장합동 교단(총회장 백남선 목사)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회와 교단의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위한 ‘화해조정위원회(위원장 김선규 목사)’를 만든 것이다.

예장합동 화해조정위원회는 교단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사회법정으로 끌고 가지 않고 성경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교회와 교단의 위상을 실추시키지 않고, 평화롭게 사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화해조정위원회는 이번 회기에 특별위원회로 창설됐고, 이는 교단 개혁에 팔을 걷어 부친 백남선 총회장의 의지가 여실히 반영된 것으로 총회장도 큰 기대를 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해조정위원회는 처음으로 창설되는 특별위원회이고 그 상징성이 크기에 구성원들을 선정하는데 있어 엄격한 기준이 적용됐다고 한다. 목회자 4명, 장로 3명으로 구성된 화해조정위원회의 초대 위원장은 교단 내에서 덕망과 훌륭한 인품을 갖춘 인사로 평가받고 있는 김선규 목사(성현교회)가 선정됐다.

김선규 목사는 윤리 교사 출신 목회자로 그동안 구제, 선교 활동을 활발히 진행해 왔고 또한 교단 내 주요 보직과 초교파적으로 다양한 직위를 역임한 소통의 리더십을 갖췄다고 평가받는 인사다.

김선규 목사를 만나 화해조정위원회의 활동 계획을 들어봤다.

교단 안에서 문제 해결하고,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하나 되도록 노력할 것
김선규 목사는 화해조정위원회의 수장을 맡은 것과 관련해 “총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자리여서 하나님께 감사드린다”며 “이를 통해 분쟁을 겪고 있는 교회에 화평을 주고 총회의 위상을 회복하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앞으로 김 목사는 화해조정위원회를 통해 분쟁이 커지기 전, 조기에 문제를 수습해 사태가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고 은혜롭게 마무리 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그는 “기독교계에서 발생하는 많은 분쟁으로 인해 교회가 지역사회로부터 외면당하고 있고 이는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훼손하고 있다”며 “우리는 무엇보다 교회를 바로 세우고 보호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활동할 계획이다. 또한 사회법정으로 문제를 가져가지 않고 교단 내에서 수습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문제가 커지기 전에 해결하려 한다. 일을 처리함에 있어 객관성을 가지고, 서로 상처입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하나 되는 일을 힘써 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선규 목사는 한국기독교계에 분쟁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문제점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제돼야 할 태도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기독교인들은 누구보다 객관적인 태도를 갖고 있어야 하고 공동체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데 요즘 사건이 발생하는 것을 보면 개개인의 주관성이 강한 것이 그 원인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며 “교회의 공동체성이 훼손되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자기 의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싸우는 것은 옳지 않다. 교회 분쟁이 일어나면 그런 모습을 보며 실망하고 교회를 떠난 사람들이 많아 가슴 아프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목사는 “가장 중요한 태도는 자기 의를 드러내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함이어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그리스도의 공동체를 세우는 일을 위해서라면 한 알의 썩어지는 밀알이 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교회, 화해의 의미 되새기며 십자가를 바라봐야
앞으로 화해조정위원회는 교회나 노회, 총회의 요청이 있을 시 조기에 문제를 수습하는 활동을 할 예정이다. 현재는 위원회의 기본적 인적 구성만 완료된 상태로 앞으로 정관을 만들고 시스템을 구성해 활동할 계획이다.

합동 교단의 화해조정위원회는 한국기독교계로부터 시대적으로 필요한 조직으로 평가받고 있다. 교계에서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한국기독교화해중재원이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뚜렷한 업적을 나타내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한국기독교계에서 두 번째로 큰 교단인 예장통합 교단은 최근 분쟁이 일어나 재판 중인 교회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화해위원회를 만들어 중재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양측이 한창 싸우고 있는 중에 화해시키려는 시도여서 오히려 혼란을 초래했다는 지탄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합동 교단은 교단적으로 위원회에 권위를 부여하고 사태가 커지기 전에 은혜로운 해결책을 도출하기 위해 화해조정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또한 인적 구성에 있어서도 소위 총회 정치꾼이 아닌 훌륭한 인품을 갖춘 인사들로 기구를 구성했기에 교단 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일단 성공적인 발걸음을 내디뎠다는 평가다.

화해조정위원장 김선규 목사는 분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한국교회를 바라보며 “화해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하길 바란다”고 말한다.

그는 “아담의 범죄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가 멀어졌지만 하나님께서는 죄인인 우리와 화해하기 위해 직접 육신의 몸을 입고 우리에게 오셨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사건을 통해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화해시켰으니 우리도 이런 정신을 갖고 살아야 한다”며 “화해조정위원회는 예수님만 바라보며 십자가의 정신으로 한국교회가 화해를 실천하도록 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이어 김 목사는 “주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스스로 낮아지시고 희생하셨으니 우리도 낮은 마음으로 한국교회를 세우는데 부단히 노력할 것”이라며 “분쟁 교회에는 화평을 전하고 교단적으로는 권위를 바로 세우며, 무엇보다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도록 항상 기도하며 사명을 감당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상원 기자>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선규 목사(예장합동 화해조정위원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