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 전체메뉴보기
 

s목포서노회.jpg

 

강춘석 노회장 “단합하며 총회 잘 섬기는 노회 되도록 노력할 것”
배광식·한기승·고영기·김재호 목사 등 총회 주요 인사들 축하

 

예장합동 목포서노회는 20일 전남 영암군 삼호교회(담임목사 이형만)에서 ‘노회 분립예배’를 드리며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이로써 공식적으로 분쟁이 종식되며 다수 교회가 참여하는 강춘석 노회장 측 목포서노회 및 김정두 노회장 측 동목포노회로 나뉘게 됐다. 

 

목포서노회는 예장합동 교단에서 중요한 위치를 갖는 노회이기에 이날 예배에는 배광식 목사(총회 부총회장), 한기승 목사(총회WEA연구위원장), 고영기 목사(총회 총무), 김재호 목사(총회 정치부장) 등 총회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축하하며 발전을 기원했다.

 

분립예배는 이은철 목사(총회 사무총장)의 인도로 시작됐고 김한성 목사(서기)의 기도 및 허은 목사(총회부서기)의 성경봉독에 이어 총회부총회장 배광식 목사(수습위원장)가 말씀을 전했다.

 

배 목사는 설교를 통해 신학의 부재로 위기에 처한 한국교회 속에서 목포서노회가 성령을 따라 사역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길 기원했다.

 

그는 “우리 교단이 위기 가운데 있다고 하는 분들이 많다. 교회와 상관없는 신학이 퍼져나가고 열정이 식어간다. 그리고 그 자리에 이벤트적이고 마케팅적인 목회가 들어가 변질되고 있다”면서 “이는 신학과 목적이 부재하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진리의 경계가 모호해진 시대에 개혁주의 신학을 지키고 성령을 따라 사역하는 일에 목포서노회가 선도적인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배 목사는 “우리가 기댈 언덕은 정치적인 입지가 아니다. 성령만이 기댈 언덕이요 새로운 대안이라 믿는다”면서 “하나님이 원하는 아름다운 목포서노회 목회자와 장로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배 목사는 설교 후 총회 수습위원장으로서 목포서노회의 분립을 공포했고 그동안 양측의 치리 건은 원인 무효라고 밝혔다.

 

분립 공포 후에는 권면과 축사 및 답사가 이어졌다. 고영기 목사는 “이번에 노회가 분립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며 “앞으로 목포서노회가 주님 오시는 그날까지 같은 마음과 뜻으로 뭉쳐서 든든히 세워지는 노회가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권면드린다”고 했다.

 

김재호 목사는 축사를 통해 “나도 수습위원을 해본적이 있기에 분립이 힘든 것을 잘 안다. 다른 노회는 분립되는데 2년이 걸렸는데 이와 달리 목포서노회는 단시간 내에 잘 분립됐다”면서 “분립되고 더 잘되는 노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축사한 한기승 목사는 “총회 총무를 했던 최우식 목사와 총신대 운영이사장 송귀옥 목사 및 정치력과 리더십이 있는 이형만 목사가 있는 목포서노회에서 분쟁이 생겨 총대원들의 기도 제목이 됐는데 빠르게 수습하고 분립에 이르게 돼 기쁘다”면서 “이순신 장군은 호남이 없으면 조선이 없다고 했다. 그만큼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것이다. 호남의 중심에 있는 목포서노회가 앞으로 총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을 기대하며 축하드린다”고 했다.

 

노회장 강춘석 목사는 감사를 표하며 총회를 잘 섬기는 노회가 될 것을 다짐했다.

 

강 목사는 “노회 분립을 위해 총회에서 위원을 세우고 부총회장이 위원장을 맡아 힘써준 결과 오늘 이렇게 분립하게 돼 감사드린다. 그리고 어려운 가운데서도 끝까지 수습을 위해 힘써준 노회의 수습전권위원들에게도 감사드린다”면서 “오늘을 기점으로 노회가 급속도로 안정돼 총회를 잘 섬기는 노회로 소문나고 많은 노회들 가운데 가장 단합이 잘 되는 노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예배는 채복남 목사(노회분립수습위원장)의 인사에 이어 김상현 목사(총회 고시부장)의 축도로 마무리됐다.

 

한편 목포서노회 조직은 다음과 같다.

 

▶목포서노회 임원진

△노회장 강춘석 목사(영암한마음교회) △부노회장 유면 목사(동산교회), 서재완 장로(상리교회) △서기 박창규 목사(청계전원교회) △부서기 서현성 목사(백년로교회) △회의록서기 김병주 목사(목포미래교회) △부회의록서기 정상록 목사(언약교회) △회계 문동배 장로(목포영락교회) △부회계 김선호 장로(한일교회).

 

▶조직교회 27개

목포예손교회, 영산교회, 유달교회, 한일교회, 백년로교회, 갈보리교회, 목포새한교회, 목포영락교회, 목포주안교회, 상리교회, 청계전원교회, 군남반석교회, 신안제일교회, 염산반석교회, 새소망교회, 선민교회, 남악주안교회, 삼호교회, 시종교회, 계산교회, 동산교회, 삼호서부교회, 영암한마음교회, 봉덕교회, 늘푸른교회, 순천주향교회, 영암중앙교회.

 

▶미조직교회 25개

언약교회, 빛나는교회, 행복을심는교회, 진도성남교회, 황산감사교회, 은혜로교회, 에셀나무교회, 소망샘교회, 헤세드교회, 다물도교회, 목포미래교회, 홍도남부교회, 삼계교회, 대신교회, 새롬교회, 온유한교회, 송정중앙교회, 사랑의동산교회, 한사랑교회, 낙원교회, 대덕은평교회, 영암소망교회, 진리의빛교회, 회진교회, 기쁨의교회.

 

▶중립교회 1개

새에덴교회.

<송상원 기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호남 중심에 있는 목포서노회, 총회에 지대한 영향 끼치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