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 전체메뉴보기
 
9월 장로교단들의 총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총회 임원선거가 깨끗하지 못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부정선거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단법인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사장 홍정길, 이하 기윤실)가 지난 12일 발표한 '총회 임원선거 인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0.9%가 총회 임원선거가 깨끗하지 못하다고 답했다. 깨끗하다는 의견은 19.1%에 그쳤다.
총회 임원선거가 더 깨끗해지기 위해서는 부정선거 적발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39.4%로 제일 많았고 후보에 대한 검증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37.2%로 뒤를 이었다.
한편 전체 응답자의 73.4%가 현재 교단들이 운영하는 임원선거 규칙을 대체로 미흡하다고 답했다. 잘 마련되어 있다는 응답은 26.6%였다.
보완되어야 할 규칙으로는 불법선거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44.7%, 당선 무효 조항 및 무효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37.2%였다.
궁극적으로 총회 임원선거 규칙을 개정해야 한다는 의견은 응답자의 94.7%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 설문조사는 기윤실이 지난 7월 21일부터 8월 20일동안 약 한 달간 인터넷을 통해 자체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목사, 장로 94명의 응답을 받았다. 응답자의 34%는 총회대의원을 역임했으며, 18%는 참관 또는 봉사 등의 목적으로 총회에 참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윤실 관계자는 "응답자가 많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회 임원선거에 대한 인식은 총회 임원선거 규칙을 실효성 있게 개정해 불법과 부정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라면서 "특히 사회선거법에 견주어 교단선거법은 징벌규정이 모호하거나 약하다며 현재보다 명확하게 불법선거를 규정하고, 적발시 실제 처벌할 수 있도록 임원선거 규칙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윤실 '총회 임원선거 인식 설문조사' 결과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